컴퓨터/맥 OS 팁

Mac OS에서 .DS_Store 파일 더 이상 생기지 않게 하기

donsohn 2023. 1. 29. 22:38

Mac OS를 사용하다 보면, .DS_Store 파일을 어떻게든 다들 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자료를 공유할 때든, 압축할 때든, 이동시킬 때든 자주 보여집니다.

특히나 나스 혹은 구글 드라이브에 자료를 보관하기 위해 폴더를 압축하다 보면 꼭 경로마다 하나씩 포함되어 보이곤 합니다.

문제의 .DS_Store 파일

 

.DS_Store의 정체는 맥 OS의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 파일인데, 윈도우로 치면 thumb.db 파일과 유사하다고 보면 됩니다.

맥의 파인더를 통해 폴더로 접근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며 기본적으로 파인더 내에서는 보여지지 않아 이 파일이 존재하는지조차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파일을 분석해 보면 해당 디렉토리의 구조와 특성, 크기, 아이콘 보기 방식 등 다양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파일은 없어도 무관한 파일이며 오히려 자료를 공유할 때나 받을 때나 은근히 성가심을 유발하는 요소가 됩니다.

매번 자료를 공유하거나 보관할 때마다 일일이 삭제하는 것은 비효율적인 작업이니, 아예 근본적으로 생성을 막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1. 터미널 실행하기

맥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터미널 앱을 실행합니다.

터미널 실행 화면

 

2. 명령어 입력하여 생성 막기

아래 명령어를 터미널 내에 입력하고 엔터 키(Return) 를 누릅니다.

엔터 키 입력후에는 별다른 값이 출력되지는 않습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desktopservices DSDontWriteNetworkStores true

터미널 내에 명령어 입력 후 엔터

 

3. 재시작 (또는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

맥 OS를 재시작하거나,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해 보면 이후부터는 .DS_Store 파일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위 설정을 원래대로 복구하려면, 마찬가지로 터미널 실행 후 위 명령어에서 마지막의 true만 false로 변경하여 다시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요.

defaults write com.apple.desktopservices DSDontWriteNetworkStores 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