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맥 OS 팁

Mac OS 외장 모니터 밝기를 편하게 조절하는 프로그램, monitorControl

donsohn 2023. 2. 2. 20:21

맥 OS를 쓰시는 분들 중에는 맥북 자체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외장 모니터를 연결해서 클램쉘 모드로 쓰시거나 또는 듀얼 모니터 이상으로 환경을 구성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저도 LG 4K 외장모니터 + 맥북 디스플레이 조합으로 사용을 하고 있구요.

뿐만 아니라 맥 미니 또는 맥 스튜디오, 맥 프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외장 모니터를 쓰실 것입니다.

 

외장 모니터는 기본적으로 모니터 자체에서 제공하는 OSD 기능으로 밝기 등을 조절하여 사용하게 되는데요,

저의 경우에는 낮에는 밝게 쓰다가 야간에는 어둡게 쓰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런데 밝기를 조절할 때마다 모니터 버튼으로 밝기를 조절하는 것이 상당히 번거롭더라고요. 

 

이럴 경우 매우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프로그램이 바로 monitorControl 입니다.

 

monitorControl 다운로드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통해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MonitorControl/MonitorControl/releases/download/v4.1.0/MonitorControl.4.1.0.dmg

2023년 2월 2일 현재 기준으로 4.1.0 버전이네요.

 

이외에 아래 링크를 통해서 개발자 깃허브 내에서 직접 다운로드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https://github.com/MonitorControl/MonitorControl/releases

 

Releases · MonitorControl/MonitorControl

🖥 Control your display's brightness & volume on your Mac as if it was a native Apple Display. Use Apple Keyboard keys or custom shortcuts. Shows the native macOS OSDs. - MonitorControl/Moni...

github.com

 

monitorControl 설치하기

다운받은 dmg 파일을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MonitorControl 을 드래그하여 우측의 Applications 로 끌어다 놓습니다.

 

설치 후 실행을 하시게 되면, 별도의 화면이 바로 뜨지 않습니다.

이 프로그램도 일전에 소개시켜 드렸던 Steelseries ExactMouse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트레이 아이콘으로 추가됩니다.

트레이 아이콘에 밝은 전구 모양 아이콘이 추가되어 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해 보면 외장 모니터, 자체 디스플레이에 대한 밝기, 사운드 설정 바와 함께 환경 설정 메뉴가 보입니다.

저의 경우 LG HDR 4K 외장 모니터 한 대와 맥북 자체 디스플레이를 사용중이기 때문에 저렇게 두 개가 나타납니다.

외장 모니터를 2개 이상 사용하시는 분들은 2개 이상이 나타나시겠죠?

 

자, 이제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으셨다면 맥 자체의 멀티미디어 밝기조절 키(F1, F2)를 통해 바로 외장모니터의 밝기가 조절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매우 편리하죠?

 

그리고 트레이 아이콘을 클릭, 환경 설정 (단축키 Command + ,) 으로 들어가 보시면, 아래와 같은 설정들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탭. 각종 편리한 기능이 많다.

 

저는 위 스크린샷에는 체크가 되어 있지 않지만, 하단 [애플리케이션] 항목의 [로그인 시 시작]에 체크를 해서 맥을 부팅할 때마다 자동으로 활성화되도록 해두었습니다. 외장 모니터 연결이 잦은 분들은 체크해 두시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앱 메뉴 탭.

필요에 따라 슬라이더 눈금 표시, 백분율 표시 옵션을 적절히 사용하여 자신에게 보다 편리한 설정으로 맞추는 것도 좋겠네요.

 

키보드 탭. 밝기 및 대비 제어 키를 변경할 수 있다.

저는 키보드 탭은 모두 기본 설정으로 사용합니다.

그게 가장 익숙하니까요. 여러분 기호에 따라서 편한 설정으로 맞추고 사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디스플레이 탭. 현재 식별되는 디스플레이가 표시된다.

 

이상이며 지금까지 외장모니터 밝기 조절 프로그램인 monitorControl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맥 OS가 벤츄라까지 업데이트가 되었고 자체 제어판이 많이 보강되었지만, 아직 OS 자체에서 외장 모니터의 밝기 조절을 지원하지 않는 것은 개인적으로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훌륭한 써드파티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것은 분명히 기분좋은 일이네요.

여러분들도 이 편리함을 느껴보시면 좋겠습니다.

 

 

MonitorControl

Control your external monitor directly from your mac - MonitorControl

github.com